카테고리 없음

한양도성이 세계문화유산에 오른다? 국제학술 심포지엄 개최

작은자유 2022. 9. 26.

한양도성-수도성곽-방어체계-군사유산-심포지엄

서울시는 경기도, 고양시와 함께 ‘수도성곽 방어체계와 군사유산 (Capital Defense System and Military Heritage)’을 주제로 오는 9월 30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홍은동에 위치한 스위스 그랜드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국제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개최되는 심포지엄은 세계유산 성곽을 많이 보유한 유럽 전문가들을 대거 초청하였다. 이를 통해 15세기부터 19세기 사이 아시아와 유럽의 성곽유산을 비교 및 연구할 수 있는 흥미로운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양도성-수도성곽-방어체계-군사유산-심포지엄

서울시와 경기도는 지난 2021년부터 서울 도심의 한양도성들과 북한산성(배후지역), 그리고 그 사이를 연결하는 탕춘대성을 연속유산으로 하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 ('한양도성-탕춘대성-북한산성'이라는 연속된 명칭으로 보도된 것을 보아, 이를 연속 유산으로 칭하는 듯하다.) 올해의 회의는 서울시와 경기도, 고양시가 힘을 모으기 시작한 이래 처음으로 공동 주최하는 첫 국제 학술회의로 큰 의미가 있다. 

 

한양도성-홈페이지

본 심포지엄에서 소개될 세계유산 성곽들은 다음과 같다. 네덜란드의 독특한 자연환경을 이용한 '물 방어선', 서양 군사건축물의 결정체라 할 수 있는 프랑스의 '보방의 요새시설' 등 유럽의 얼굴과 같은 세계문화유산 성곽들이 소개될 예정이다. 해외 전문가들의 유럽 문화유산 발표에 이어, 국내 발표자들이 조선의 수도방위 시스템인 한양도성들을 소개하며 주제발표 및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심포지엄에 관심 있는 시민은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다. 한양도성 누리집에 공지된 QR코드를 통해 사전 등록을 진행하고 참석할 수 있다. 사전등록 참가자들에겐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되니 놓치지 말 것. 회의에는 한영 동시통역이 제공된다.

 

 

🏆 행사명 : '수도성곽 방어체계와 군사유산' 국제 학술 심포지엄

📆 일 : 2022 9 30() 10~16

🏔 장 : 스위스 그랜드 호텔 그랜드볼룸(홍은동)

✍🏻 사전등록 : 서울시 한양도성 누리집 참조 (홈페이지 링크)

💡 진행방식 : 대면회의  서울시 유튜브 송출 (유튜브 링크)

 

 

반응형

댓글

💲 추천 글